본문 바로가기
어른 장난감/그 외 여러가지

모형용 마스킹 테이프의 이용

by 토이라라 2022. 8. 22.
반응형

1. 마스킹의 목적

 

보통 도배나 문 등을 새 색상으로 리폼하여 페인트를 칠할 때 페인트가 묻는 걸 방지하기 위해서 비닐이나 테이프 등으로 오염을 방지하는 것을 본 적이 있을 것인데 바로 아래와 같은 제품이다.

인테리어용 마스킹 테이프
사전적 의미

단어에 뜻에도 알 수 있듯이 masking 이란 막아주는 역할이고 마스킹 테이프라 함은 그런 목적을 가진 것을 테이프를 뜻하는데 모형 쪽에서도 이 마스킹 테이프의 역할은 상당히 크다.

모형을 주로 하는 사람들은 아마도 필수로 가지고 있는 제품이기도 하다.

다양한 모형용 마스킹 테이프의 종류

2. 마스킹 테이프의 종류와 특징

 

보통 폭에 따라서 5mm~30mm까지 더 작은 것 더 큰 것도 회사별로 혹은 제품별로 존재하며 주로 마스킹을 하고자 하는 면적에 따라 폭이 선택된다. 아무래도 넓은 면적을 마스킹할 때 폭이 좁은 테이프를 이용하게 되면 더 번거로울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기존 일반 스카치테이프류 보다는 약간 가격대가 있으나 그렇다고 엄청 고가의 소재라 비싼 제품은 아니고 그 쓰임새와 용도에 따라 떨어질 때마다 구비해 놓으면 된다. 모형 작업에 있어서 소모품의 개념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좋은 마스킹 테이프의 선택은 크게 3가지가 있는데 아래와 같다.

 

- 접착력이 적당할 것

접착력이 너무 강하면 자칫 도색된 표면에 끈적임이 남을 수도 있고 때에 따라선 제거 시에 도장면을 뜯고 일어날 수 도 있다. 도장면이 뜯기는 건 보통 마스킹 테이프 때문이라고 보기보다는 도장 표면에 건조가 덜됐다거나 모형 표면에 이물질 혹은 서페이서 같은 전처리 작업이 미흡해서 생기는 경우가 다반사긴 하지만 그래도 딱히 좋지는 않다.

반대로 끈기가 너무 적으면 도장하기도 전에 부분 부분 벗겨지는 상황이 발생하여 페인트가 침투해 버리기 쉽다.

단단히 잘 붙어있으면서 쉽게 떨어지지 않는 적당한 접착력이 생명이다.

 

- 연성(늘어남)

연성이 좋아야 되는 이유는 굴곡진 표면에 더욱 잘 밀착시켜 마스킹 효과를 높일 수 있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곡선 같은 부분을 마스킹 시 부착하면서 살짝 식 테이프를 휘어주며 부착해야 되는데 연성이 떨어지면 아무래도 S자 같은 부위는 별도의 커팅 작업 없이는 깔끔한 마스킹이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마스킹하는 면의 굴곡이 심하면 심할수록 마스킹 테이프의 폭은 얇은 게 좋다. 보통 곡면용 전용 마스킹 테이프의 경우는 1mm 정도로 나오는 제품도 있다.

 

- 얇은 두께

또한 두께도 핵심인데 얇으면 얇을수록 표면과의 단차가 적어 도장 시에 단차가 적어져 도장면과 미도장면의 단차가 적다.

그리고 투명 부품의 경우 미세하게 나있는 경계면에 따라 커팅해주어야 하는 작업이 있는데 너무 두꺼우면 어느 곳을 도려내야 하는지 당최 보이지 않게 된다. 투명 부품 마스킹에 대표적인 예는 전투기의 캐노피(조종석 유리부)가 있다.

캐노피 마스킹의 예시. 투명부품에 라인이 미세하게 있어 어디를 커팅해야되는지 볼 수 있다.

위에서 알아본 3가지는 좋은 마스킹 테이프의 조건이기도 하지만 일반용과 모형용을 구별 짓는 구분점이기도 하다.

아무래도 건축용 마스킹 테이프는 이렇게 디테일한 성능일 필요까지는 없다.

 

3. 마스킹 테이프 작업의 특징

 

모형을 제작하는 사람들이 한결 같이 얘기하는 것 중에 마스킹 지옥, 그리고 가장 고역인 작업이면서 가장 보람 있는 작업이라고들 한다.

색 분할이 안된 부품을 도색 할시 마스킹 테이프의 역할과 그 결과가 가장 큰데 힘들긴 하지만 작업이 끝나고 마스킹 테이프를 떼어낼 때에 쾌감이란 이루 말할 수 없다. 여기서 방심하고 좋았다가 잘됐다고 생각했는데 마지막에 마스킹을 못한 부분이나 삐져나온 부분이 있다면 대략 난감한 상황이 발생하기도 한다. 웃기긴 하지만 마치 인생사 희로애락이 마스킹 작업에 모두 들어있다.

마스킹 후 도색
마스킹의 결과물. 항상 결과는 짜릿하고 새롭다.

마스킹 테이프의 역할은 비단 부분도색 시에만 사용되는 것이 아니고 다른 용도로도 사용되는데 바로 퍼티 같은 다른 보조제품의 마스킹이다.

퍼티를 막아주는 용도로 사용된 마스킹 테이프의 예시.

퍼티란 제품의 단차나 틈을 막아주는 액상 형태의 제품으로써 건조되어 굳게 되면 사포 등으로 갈아내어 표면을 매끄럽게 정리하려면 없애주어야 하는데 아무래도 덕지덕지 바르다 보면 나중에 갈아내야 할 퍼티 양만 늘고 그만큼 작업량도 늘게 된다.  일반 도료뿐 아니라 기타 물질 등의 오염도 막는 일종에 보호막 같은 역할도 수행한다. 참으로 쓰임새가 많은 친구이다.

 

마지막으로 또 한 가지 쓰임새가 있는데 바로 가조립용으로 접착제 없이 부품을 임시로 잡아주거나 조립 후 단단하게 밀착시키기 위한 고정용으로의 쓰임이다.

보통 단단한 밀착을 위해 모형용 클램프를 쓰시는 경우도 있는데 단차가 잘 맞고 부품면이 고르다면 마스킹 테이프로 살짝 단단히 감아만 줘도 무리 없이 잘 접착된다.

부품을 고정하거나 잡아주는데도 쓰인다. 아카데미 1/72 SR-71 블랙버드 작업 도중.

 

 

 

이상 아낌없이 희생하고 메인은 아니지만 조연을 마다하지 않는 훌륭한 모형 보조재료. 다양한 마스킹 테이프의 용도와 활용방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