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소한 생활 정보

장식장 진열장을 고르는 방법&선택 기준 - 피규어 모형 미니카 장난감 전시나 진열등

by 토이라라 2022. 11. 24.
반응형

취미생활로 모형이나 피규어, 기타 소장용 물품들을 보관하고자 하면 처음에는 기존에 보유하고 있는 선반이나 탁자, 가구 위 등에 올려놓는 게 대부분인데 점점 늘어나거나 좀 더 안전하게 보관을 하고 싶을 때는 점점 전용 장식장이나 진열장 등을 고려해야 하는 시점이 오게 된다. 오늘은 이에 대한 개인적인 경험을 적어볼까 한다.

 

 

1. 장식장의 기본적인 형태와 조건

 

일반적인 선반형 타입이라던지 벽면형 정리대의 경우 가격이 저렴하고 부담이 없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먼지등을 막아 줄 수 없고 아이의 공격(?)을 받을 수 있는 등 외부적인 요인에 너무 개방적이라는 단점도 가지고 있다.

이케아1이케아2
선반형 타입의 진열대(이케아 제품)

이런 타입의 치명적인 단점은 바로 먼지인데 한 일주일만 지나도 특히나 어두운색 제품의 경우 먼지가 눈에 보일 정도로 쌓인 게 티가 날것이다. 따라서 이왕 장식장이나 진열장을 구매하기로 마음먹으셨다면 아래 조건을 우선적으로 염두해보시길 바란다. 이는 어찌보면 필수라고 보면 되는데 또한 본인의 개인적인 경험이기도 하다.

 

- 장식장이나 진열장의 기본 조건

  • 사방이 막혀 있고 열고 닫을 수 있을 것
  • 사방이 훤히 보이는 재질일 것(ex.강화안전유리)
  • 튼튼하고 하중을 잘 버틸 것
  • 싸고 저렴한 장식장 여러 채 보다 크고 좋은 장식장 한 채가 돈을 아낀다
  • 크기는 다다익선이나 전시하려는 제품의 크기, 전시공간을 고려하여 선택한다
  • 조명이 있으면 더욱 좋다

상기 조건을 기본으로 확보해야만 나중에 더 큰 지출을 막을 수 있다.

참고로 직접 만드는 것도 한 가지 방법이나 아무래도 커스텀을 하게 되면 부품단가가 기존 규격에 생산된 대량 부품들보다 비싸지기 때문에 이 부품 저 부품 사다 보면 배보다 배꼽이 더 커지는 경우가 발생한다. 

 

공간만 확보된다면야 크기는 크면 클수록 좋긴 하겠지만 자신이 무엇을 주로 진열하고 장식할 것인지 그 크기를 고려해서 적당한 사이즈를 선택하면 된다.

 

 

2. 장식장 높이 선택

 

- 사람의 눈높이에 따른 차이

 

사람이 보통 사물을 볼 때 어정쩡한 자세로 보지는 않을 것이다. 보통은 서 있는 채로 보거나 편안하게 의자에 앉아서 보거나 아니면 바닥에 앉아서 보는 크게 보면 3가지 자세로 사물을 보게 되는데 그때마다 사람에 눈높이가 달라져 보이는 정도가 달라지게 된다. 아래 사진을 예로 들어보자.

큰장식장
높은 장식장의 보이는 각도
낮은 장식장
낮은 장식장의 보이는 각도

장식장에 높이에 따라, 그리고 사람이 보게 되는 자세에 따라 보이는 정도가 각각 달라지게 된다.

따라서 적절한 장식장의 높이도 중요한 것인데 아무래도 평균 사람의 키보다 낮게 되면 앉지 않고서야 사물을 제대로 볼 수가 없는 것이다. 또한 너무 높아져도 상부층 내부 장식품의 경우 아랫면만 보이게 되기 때문에 적당한 높이와 전시 위치가 중요하다.

 

따라서 적절한 장식장의 높이와 전시공간의 위치는 아래와 같다.

적절한 전시공간
적절한 장식장의 높이와 전시 위치

  • 너무 낮은 장식장은 비추천 - 최소 평균 사람 키보다 클 것, 높이 190~200cm 정도)
  • 하단부 전시공간은 바닥보다 좀 높게 - 맨 아래 부분은 잘 보이지도 않고 먼지에 취약하므로 수납공간으로 활용하거나 없다면 튼튼한 다이 위에 올릴 것 (다만 넘어지지 않게 견고할 것) 

 

3. 효율적인 전시 방법

 

장식장의 폭이 넓다면 안쪽까지 많은 수를 전시할 수 있겠으나 아무래도 앞쪽 전시된 물품으로 인해 겹치다 보니 안쪽은 잘 안 보일 것이다. 마트 등에서 가로로 종류별로 진열돼있고 안쪽으로는 같은 종류가 있는 것과 같이 가장 좋고 잘 보이는 전시는 방법은 아무래도 일열로 나란히 전시하는 것이다. 

 

전시방법에 따른 공간효율
전시방법에 따른 전시효과&공간효율

하지만 공간을 최대한 효율적으로 이용하기 위해선 무작정 넓힐 수많은 없으니 이를 위해 한 가지 방법이 계단식 스탠드 같은 것을 이용해 보는 것이다.

계단형 스탠드
다양한 계단형 스탠드의 모습.
평면전시스탠드이용 전시
평면 전시와 계단식 스텐드 활용의 차이

타미야 4WD 미니카를 기준으로 동일 공간에 평면 전시를 하게 되면 총 8대가 전시 가능하다 계단식 스탠드나 선반형 스탠드를 이용하게 되면 산술적으로는 18대가 전시 가능하다. 장식수가 늘어나기도 하지만 뒤쪽에 높여 전시하기 때문에 가려 짐이 없어 보이는 것도 문제가 없다.

 

다만 너무 위까지 꽉 채우는 것보다는 상층 기준으로 약 10~20cm 정도의 공간을 두는 것이 보기에 좋다.

 

 

마지막으로... 그렇다면 어떤 장식장을 구매해야 하나요?

 

장식장의 선택 기준을 설명드렸으나 딱 꼬집어서 이 제품을 추천드리긴 어렵다.

다만 글 서두에 기본적인 조건에 맞는 장식장을 선택할 시 본인의 경험과 대다수의 평을 종합해보면 아래 제품을 추천드리면서 이만 글을 줄인다. 장식장이나 진열장 선택에 많은 도움이 되셨으면 하는 바람이다.

 

- 비교적 사이즈가 크고 수량이 많거나 고가의 장식품들 : 전용 전문 피규어 장식장 추천

(고가이나 돈값을 한다. 좋은 거 한 채가 어찌 보면 돈을 아끼는 방법)

 

- 사이즈가 작고 공간이 클 필요가 없을 때 : 이케아 데톨프 시리즈

가성비나 전시 효율에 있어서 이만한 제품을 보지 못했다. 온라인에 다보와 유리 선반을 추가로 구매하면 기존 4칸보다 추가로 늘려줄 수 있다. (다만 층고가 너무 낮아지는 단점, 8칸으로 늘릴 시 층고 약 20cm)

반응형

댓글